도서 추천

“재혼 승인을 요구합니다” 네이버 시리즈 최고의 화제작, <재혼황후>

연적… 연적이라…

폐하의 그녀는 황후인 저에게 연적이 아닙니다.

폐하께서 제게 연인이 아닌데, 어떻게 그녀가 제게 연적이겠습니까.

폐하에겐 소중한 연인이지만, 제게는 남과 마찬가지이지요.

재혼황후

재혼황후는 2018년 11월 2일 네이버 웹소설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하여, 2020년 기준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끈 네이버 시리즈의 간판 웹소설입니다.

동대제국이라는 가상의 제국을 배경으로 하며, 주인공 ‘나비에’는 황제 ‘소비에슈’와 결혼한 제국의 황후입니다. 보통의 로맨스물은 이들의 첫만남부터 시작해서 온갖 역경을 함께 헤쳐나가 결국 사랑을 쟁취하는 스토리로 전개되곤 하죠. 하지만 재혼황후가 뜨거운 관심을 받은 이유는 이 클리셰를 엎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소설은 파격적이게도, 영원해야 할 황제와 황후의 사랑을 끝장내는 이혼 재판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황후 나비에는 닥쳐온 위기에 별로 동요하는 기색이 없어 보이죠. 그리고는 오히려 이혼을 받아들이겠다고, 그리고 재혼 승인을 요구한다고 당당하게 선언해 그 자리의 모든 사람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 장면은 수애가 출연한 네이버 시리즈 광고로 쓰이기도 했는데요, 이 광고는 톱스타들이 직접 출연해 ‘웹소설은 마이너하다’는 인식을 깬 것으로 크게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EGO_3CTUYAAk98P.jpg 입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restmb_jhidxmake-1.jpeg 입니다.

재혼황후에 달리는 댓글을 보면 아주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들이 재혼황후의 매력으로 꼽는 것중 하나는 바로 일러스트입니다. 캐릭터가 강조되는 기존 웹소설 일러스트와 달리 한눈에 보기에도 마치 명화와 같은 회화적인 느낌을 주는데요,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을 잘 살린 빼어난 묘사가 돋보이는 일러스트는 독자로 하여금 작품에 훨씬 더 몰입하게 합니다.

재혼황후의 또다른 차밍 포인트는 조연들의 활약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로맨스 서사는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이 주축이 되어 메인 스토리를 끌고 가고, 그들의 친구 두세명 정도가 서브 러브라인을 이루는 것이 보통이죠. 하지만 재혼황후는 조연들에게도 각각의 캐릭터성을 부여하고 그들의 행동이 주인공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만들어 스토리에 큰 공헌을 합니다.

또한 복식 묘사와 일러스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재혼황후는 중세 시대 서양 사회의 모습을 배경으로 하여 귀족들이 활동하는 사교계에서의 에피소드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동대제국 뿐만 아니라 같은 월대륙에 속하는 서왕국, 그리고 화대륙의 륍트 등에 걸쳐 넓은 세계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묘사가 자세할수록 현장감은 높아지기 마련이니까요.

재혼황후가 히트를 치면서, 웹소설 계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클리셰를 비트는 작품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국내의 미디어는 오랜 시간동안 ‘신데렐라 스토리’를 끊임없이 재생산해왔습니다. 그러다 점차 컨텐츠와 그 소비 경로가 다양해지고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선보일 수 있게 되면서, 기존의 관념에서 탈피한 작품들이 속속들이 등장하는 것이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환영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재혼황후와 같이 탄탄하면서도 흡입력 있는 웹소설이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